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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I, BI 개발과정+네이밍 개발과정+
CI, BI PROCESS
  • CI, BI 개발과정은 4단계로 이루어집니다. 1단계는 CI, BI 개발에 따른 자료수집 및 제반 조사를 시행하여 Identity 개발 전략이 수립되고, 디자인 콘셉트를 설정한다. 2단계로는 설정된 Design Concept에 따라 Basic Elements 및 Design System을 개발하고 경영진에게 보고하여 확정한다. 3단계는 확정된 Basic Elements 및 Basic Design System을 바탕으로 각종 응용 항목에 적용하여 응용 디자인 시스템을 완성한다. 4단계는 승인된 기본 디자인과 응용 디자인을 기업에서 제작하고 일관되게 사용할 수 있도록
  • CI, BI 사용지침서(매뉴얼)를 제작하여 기업의 주관부서에 납품 완료한다. 마지막으로 CI, BI 개발은 기업, 브랜드의 Identity System을 구축하는 것만큼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가 기업의 장기적인 Corporate Brand Building에 중요하다. 따라서 기업의 홍보 담당자는 매뉴얼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숙지하여야 하며 주관부서의 정확하고 일관된 관리와 운용이 필요하다. 따라서 일관된 기업, 브랜드의 이미지를 관리하기 위해서는 CI, BI 개발 업체인 디자인스코와 유기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하다.
  • Identity
    Planning
    Basic
    Design
    Application
    Design
    Manual
1. Research & Identity Planning CI, BI개발에 따른 자료수집 및 제반 조사를 시행하여 Identity 개발 전략이
수립되고, 디자인 콘셉트 및 Positioning을 설정한다.
  • 1. Start Meeting 업체 실무팀과 디자인스코 간의 Project Review
    - Project 진행 방법 소개
    - 계약 항목 Review
    - 일정 및 기타 사항 협의
    - 자료 협조
  • 2. Background Briefing / 대표 인터뷰 실무팀과 디자인스코 간의 Project 관련 세부 자료 Briefing
    - 향후 기업, 브랜드의 Vision 및 사업 추진 전략
    - 동종업계 마케팅 현황 (업계 동향, 경쟁사 현황)
    - 중, 장기 전략, 홍보/광고 계획(목표 이미지, 주요 Target)
    - 향후 CI, BI 운영방안 및 Communication 전략
    - 벤치마킹 및 유관기업의 자료 일체
  • 3. Visual Audit 관련 시각 사례 분석
    - Internal Visual Audit 및 Internal Visual Audit
      (내부, 외부 아이덴티티 분석)
  • 4. Identity 전략 수립 - Identity Trend 고려 (사회적 현상, 가치, 시대적 사항 등)
    - 목표 Image 도달 방안
    - 경쟁사 대비 차별화 방안
    - 디자인 콘셉트 및 Positioning을 설정
2. Basic Design Development 설정된 Design Concept에 따라 Basic Elements 및 Design System을
개발하고 경영진에게 보고하여 확정한다.
  • 1. Basic Elements 연구 Design Concept 별로 브레인스토밍 등을 통해 디자인 모티프 및
    Design Source 추출
  • 2. Identifier 후보안 Study Design Elements에 의해 다양한 디자인 후보안 Study
    - 유사성, 적합성, 활용성 등을 고려하여 CI, BI 디자인
  • 3. CI, BI 디자인 우수 후보안 추출 3~6개의 디자인 우수 후보안 추출 및 구체화 진행
    (Internal Design Review - 디자인스코 내부 선별)
  • 4. CI, BI 디자인 보고 ( 1차 메일 전송 후 방문 보고) 실무진에 1차 메일로 후보안 전송 후 Refine 사항 Check
    - 1차 보고 후 수정 내용, 추가 시안 요청 시 추가 2차, 3차 보고
  • 5. CI, BI 디자인 Refinement 결정된 CI, BI Basic Design System에 대해
    최종 Refine하여 디자인 시안 확정
    -Color Sheme, Design Shape Refinement
      (결정된 CI, BI의 Identifier를 섬세하게 다듬는 작업)
  • 6. Basic Design System 전달 응용 디자인 개발 전, 사용할 수 있도록 기본 디자인 사용 지침서를
    PDF파일 또는 AI파일로 메일 전송
    - 코퍼레이트 마크 / 브랜드 마크
    - 최소공간규정
    - 시그니처
    - 엠블럼
    - 색상활용
    - 전용색상
    - 배경색상에 따른 활용
    - 국문 지정서체
    - 영문 지정서체
    - 사용금지규정
3. Application Design Development 확정된 Basic Elements 및 Basic Design System을 바탕으로 각종 응용
항목에 적용하여 응용 디자인 시스템을 완성한다.
  • 1. Application Design System 적용 확정된 기본체계를 서식류, 홍보류, 사인류, 차량류 등에
    필요한 시각적 요소별로 일정한 Design Policy에 의해서
    디자인 시스템화하여 적용(Size, Scale, 제작방법 등)
    - 어느 한 시각 요소만 보더라도 기업, 브랜드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도록 전략적이고 체계적으로 시스템화하는 작업
  • 2. Application Design System 전달 개발된 응용 디자인을 인쇄 또는 사인 시공 등을 할 수 있도록 사용 지침서를 제작하여 PDF 파일 또는 AI 파일로 메일 전송
    - 명함
    - 업무용 봉투(대봉투, 소봉투)
    - 팩스커버
    - 공고지 / 메모지
    - 채널사인
    - 실내 유도사인
    - 기념품
    - 쇼핑백
    - 픽토그램
    개발 내용에 따라 응용 항목에 차이가 있음.
4. Manual Development 승인된 기본 디자인과 응용 디자인을 기업에서 제작하고 일관되게 사용할 수
있도록 CI, BI 사용지침서(매뉴얼)를 제작하여 최종 납품함
  • 1. CI, BI 최종 성과품 납품 방법 - CD-Rom (매뉴얼 편집 데이터 수록)으로 납품
    - 수록 내용: AI 파일, PDF 파일
  • 2. 매뉴얼 납품 후 디자인스코와 관계 구축
CI, B I에 대한 이해
  • CI(Corporate Identity)란 기업의 이미지 통합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즉 기업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 창조, 적용 등 통일성 있는 프로세스의 과정을 통한 미래지향적 이미지 컨설팅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다. 그 결과 사내적으로는 경영이념을 확고히 하여 조직의 활성화와 내부고객인 직원의 의식과 태도의 변혁을 추진해 자존심, 자애심, 단결력을 고양하여 능률을 향상시키고, 사외적으로는 기업의 이미지를 올바르게 투영하여 장기적으로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고 단기적으로 판매촉진을 일으키기 위해 기업의 정체성을 확립 시키는 전략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3가지 Identity 요소(MI, VI, BI)가 형성되어야 한다. MI는 Mind Identity, BI는 Behavior Identity, VI는 Visual Identity를 말한다.
  • BI(Brand Identity)란 기업이 소중한 자산인 브랜드를 통해 조직 및 목표 고객(소비자)에게 긍정적인 이미지로 각인시키고자 브랜드 정체성을 확립하고 타 경쟁 브랜드와 차별화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는 작업이라 할 수하 있다. 이는 향후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핵심 메시지로 작용함. 기업의 브랜드는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무형의 자산으로 그 이미지는 브랜드 로열티 형성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경쟁요소 (Competitive Factor)이다. 강력한 브랜드 구축을 위해서는 전략적이고 정확한 이미지 진단이 있어야 한다. 디자인스코는 전략적인 브랜드 이미지 진단과 풍부한 경험적 통찰력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CI, BI 개발을 약속합니다.
NAMING PROCESS
  • 브랜드 네이밍 개발은 크게 3가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먼저, 1단계는 신규 Identity 도입의 기본 Frame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고, 기타 관련 자료를 분석하여 브랜드 네이밍의 Positioning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브랜드 콘셉트)을 수립한다. 2단계로는 수립된 Naming 전략에 의해서, 명칭 체계 개발에 착수하고 Naming 팀은 추출된 네이밍 콘셉트를 다각도로 연구하여 풍부한 발상을 유도하고 후보안 발상 안을 취합한다. 마지막으로 3단계는 발상 단계에서 취합한 후보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Screening을 실시하고
  • 우수 후보 안을 선정하여 브랜드 네임이 선정될 때까지 경영진에게 보고한다. 우수 후보 안 선정을 위한 내부 Screening은 3차에 걸쳐 진행하며 발상 안에 대한 선정 평가 기준은 3가지 기준에 의거한다. 첫 번째는 기억, 발음 용이성, 의미 연상성 등 언어학적 평가이고 두 번째는 마케팅, 브랜딩 전략과의 부합 여부이며 마지막으로 국내 상표법에 보호받을 수 있는 법적 평가이다. 법적 평가는 상표 조사팀을 활용하여 기존 Brand와의 동일, 유사 상표가 있는지를 검색하고 상표 등록 여부 등을 검토하여 보고한다.
  • Research
    Planning
    Verbal
    Development
    Screening
    Presentation
1. Research & Planning 시장 상황 전반에 관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브랜드 네이밍의 Positioning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브랜드 콘셉트)을 수립하는 단계
  • 1. Start Meeting 업체 실무팀과 디자인스코 간의 Project Review
    - Project 진행 방법 소개
    - 계약 항목 Review
    - 일정 및 기타 사항 협의
  • 2. Background Briefing / 대표 인터뷰 실무팀과 디자인스코 간의 Project 관련 세부 자료 Briefing
    - Project 개요, 사업 추진 전략
    - 동종업계 마케팅 현황 (업계동향, 경쟁사 현황)
    - 중, 장기 전략, 홍보/광고 계획(목표 이미지, 주요 Target)
    - Communication 전략
    - 관련 자료 일체
  • 3. 추가 자료 수집 시장 상황 전반에 관한 기초자료 수집
    국내외 경쟁 브랜드 조사
  • 4. Communication 전략 수립 Naming Positioning 및 전략적 전개 방향 설정
    - 동종업계 마케팅 현황 (업계 동향, 경쟁사 현황)
    - 중, 장기 전략, 홍보/광고 계획(목표 이미지, 주요 Target)
    - Communication 전략
2. Verbal System Development 수립된 전략과 Brand Naming 콘셉트를 바탕으로 다각도로 연구하여
풍부한 발상을 유도하고 후보안 발상 안을 취합하는 단계
  • 1. Naming Concept Study 네이밍을 위한 Main Concept의 추출 (3~4 항목으로 집약)
    - Naming Concept을 바탕으로 Keyword 추출
    2. Background Briefing Brain Storming
    - 어원 추적
    - 관련 도서 및 자료
    - 목표 Target과 밀착
    발상 언어
    - 영어, 국어, 기타 제2외국어
    후보안 발상
    - 자연어 (목표 Image 관련 해당 언어, 연상 언어)
    - 인공어 합성(합성어, 조어)
    - 신조어, 유행어
    3. 발상안 취합 (Strategy Collection) 언어별, Concept별 구분
    (Concept and Language Classification) 수립된 Naming 전략에 의해서, 명칭 체계 개발에 착수하고 Naming 팀은 추출된 네이밍 콘셉트를 다각도로 연구하여 풍부한 발상을 유도하고 후보 안, 발상 안을 취합하는 단계
3. Screening & Presentation 발상 단계에서 선별된 후보안에 대해 내부적으로 Screening을 실시함.
(최종 추천 후보안 : 보고 전에 추가 정밀 검색 실시)
  • 1. 1차 Screening : 전체 발상안 평가: 발상팀
    평가 기준
    - 언어학적 평가
      (기억, 발음 용이성, 의미 연상성 등)
    - 개략적 법적 평가
      (기존 Brand와의 유사 여부에 대한 평가)
  • 2. 2차 Screening 1차 Screening을 통과한 다수안 평가: 발상팀, 마케팅, 디자인, 광고, 언어 전문가
    평가 기준
    - 마케팅 전략과의 부합 여부
    - Negative Image Check
      (부정적 이미지 내포 가능성에 대한 토의)
    - Design 적용성 (BI 전개 용이성)
    - 언어학적 Image 요소 재평가
  • 3. 3차 Screening 2차 Screening을 통과한 다수안을 대상으로
    상표 조사팀을 활용하여 동일, 유사 상표
  • 4. Naming Presentation 5~6개의 후보안 제시 후 최종안 선택
  • 5. Regal Protection Process 출원 및 등록을 위한 Consulting
    - 출원, 등록비는 Client 부담
    - 출원 및 등록 제반 업무에 관하여 위임을 하는 경우
      (당사 계열사에서 출원 진행)
Brand Value Chain Approaches
  • Brand Value Chain 접근 모델은 3단계 과정을 통해 기업이 브랜 드의 가치를 창조하는 로드 맵(Road map)을 제시합니다. Brand Value Chain 접근 모델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시적으로 전달할 표현 요소를 선정하고, 마케팅 프로그램 활동 요소에 대한 투자로부터 시작됩니다. 또한 기업 내부의 브랜드 관리 시스템이 제도적으로 확립되고 내부 조직과 공유되어 있다면 브랜드 관리와 전략적 운용이 고객 접점이 이루어지는 곳에서 보다 일관된 체제로 일치성과 효율성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제대로 전략 기획되고, 설계되어 실행되는 마케팅 프로그램이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마케팅 프로그램을 통해서 브랜드의 소비자에 대한 태도라고 할 수 있는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메시지가 전달되면 소비자의 브랜드에 대한 태도로서 소비자는 선택적 지각을 하게 되는 과정을 거쳐 브랜드가 갖는 위상 및 강도로서 브랜드 자산이 축적됩니다. 소비자 기반 브랜드 자산이 높은 브랜드가 해당 카테고리에서 브랜드 리더이자 강력한 브랜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Brand Value 창조 과정에서 각 단계의 승수들은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이동함으로써 소비자와 시장에서의 브랜드 가치가 증가되기도 하고, 감소되기도 하는 변인으로서 작동하는데 이러한 과정은 선순환적인 피드백이 이루어집니다. 구체적인 프레임웍은 다음과 같습니다.
Brand Naming 3C Analysis
  • 소비자는 하루가 다르게 변하고 있습니다. 경쟁 환경은 늘 새로운 대응방법을 요구합니다. 귀사와 소비자, 그리고 경쟁사 그 복잡한 함수를 풀어서 시장을 리드하려면 귀사의 자원 능력에 맞는 마케팅 활동을 새로 시작해 보십시오. 이론에 치우치거나, 전방위적으로 분석되지 않거나, 귀사의 여건에 적용되지
  • 않는 마케팅은 브랜드 경쟁에서 패배하게 하고 맙니다. 디자인스코는 브랜딩 기반의 실용적인 네이밍 전략의 제시하여 귀사의 성공적인 비즈니스 창출 및 브랜드 가치 극대화를 위하여 함께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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