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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ent: 한국소방안전원 Branding Strategy, Brand Concept, Corporate Brand Identifier
Application Design System, Design Guideline
Design Drection
  • 사단법인 한국소방안전협회가 재단법인 한국소방안전원으로 승격과 함께 명칭을 변경하고 기존 정립되지 않은 정체성(Identity)를 확립함으로써 대내외적으로는 조직원의 일체감, 대외적으로는 기관 이미지 구축 및 확산을 통하여 경영혁신, 기업가치의 증대(Institute Value up)를 기할 수 있다. 한국소방안전원의 새로운 CI는 한글 자음 시옷(ㅅ)과 이응(ㅇ)을 디자인 모티프로 개발되었다.
  • 사람, 소방을 상징하는 시옷(ㅅ)은 사람이 우선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이응(ㅇ)은 국민 안전이 중심이다라는 의미를 표현하였다. 전체적으로 비상하는 모습과 안전을 상징하는 원의 형태는 한국소방안전원이 안전문화 향상의 중심으로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담고 있다.
Identity Value System
  • 아이덴티티 가치체계란 기업 브랜딩 관점에서 보면 전략적 아이덴티티 관리를 위한 내부적 기준인 기관 아이덴티티 시스템과 외부적으로 이해관계자에게 커뮤니케이션하는 표현 수단인 기관의 기업 플랫폼을 결합한 형태를 말한다.
  • 이렇게 결합된 형태의 기관의 아이덴티티 가치체계는 경영이념, 비전, 기관의 핵심가치 등의 이성에 기반을 둔 경영가치 체계와 서로 연계하여 개발하는 감성적 관점의 통합적 아이덴티티 관리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Description of the Shape
  • 대중이 기업, 브랜드, 기관 등의 Primary Identifier를 연상하는 데 있어서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구성하고 있는 요소 중에 가장 먼저 고려하여야 할 것은 Essential Shape이다. 이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Color Sheme보다 우선할 수 있다.
  • 디자인 방향도 가장 단순한 형태인 원(Circle)을 Essential Shape으로 eye catcher 기능을 부여하였으며 사람, 소방의 자음 시옷(ㅅ)을 모티프로 안전의 한글 자음 (ㅇ)의 연상도를 높여 줄 수 있도록 표현하였다.
Design Recommendation
  • CI개발 시 한국소방안전원의 중장기적 비전과 기업문화 등을 고려하며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 핵심가치인 Safety을 기준으로 다양한 디자인 시안을 개발한다. 1차적으로 정량적으로 개발한 디자인 중에서인 Internal Review을 통해서 추천안을 선별한다.
  • 디자인 추천안의 선별 시 적합성(부합도), 주목성, 유사성 여부 등, 3가지의 선별 원칙을 적용하는데 적합도(Relevance)는 한국소방안전원의 핵심가치를 표현하였는지를 판단한다. 그밖에 도형결합 상표법적으로 식별성이 있는지를 선별한다.
Korean Logotype
  • 국문 로고타입은 심벌마크와의 조화를 고려해 개발된 것으로서 기관명을 직접적으로 고지하여 커뮤니케이션을 돕는 역할을 한다. 한국소방안전원의 국문 로고타입 개발 시 가장 중요한 디자인 원칙은 가독성과 국문 시그니처 적용 시의 조화성이다.
  • 지정서체는 Rix정고딕을 사용하여 한국소방안전원의 기관의 핵심 이미지와 조화를 이루고 일관성을 유지하여야 한다. 지정서체의 사용은 매체의 특성과 적용 조건에 따라 고딕 계열의 다른 서체 사용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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