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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ient: (주)SBS Brand Concept, Signage Design System,
Application Design System, Design Guideline
Sign Identity System Drection
  • SBS의 사인 디자인은 단순한 디자인 측면뿐만이 아닌 목동 신사옥 건축의 조형적 특성과, 색채 디자인 계획, 이용자의 동선을 고려한 브랜드 아이덴티티 측면과 정보 전달의 중요한 표시 요소로서의 기능적 측면 등의 다각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였다. 따라서 디자인 콘셉트는 경제성, 제작. 설치 용이성, 관리 용이성 이란 큰 틀안에서 건축 외관과 가시성 등을 고려하여 절제된 형태로 표현하였다. 기업 또는 브랜드의 사인 디자인은 소비자, 이용객들의 접점에서 브랜드 이미지의 정보를 전달하는 시각언어로, 각종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이해시킬 수 있으며 사인 적용에 적합하도록 간단명료하게
  •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사인 디자인은 기업의 이미지를 방문객들에게 대외적으로 표시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주된 표시 요소로 정보 전달의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기업 이미지 형성에 매우 민감한 영향을 줄 수 있는 매체로서 이미지 누적효과가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아이덴티티 측면에서 기업의 이미지에 최대한 부합하도록 주변 외부 또는 내부 환경 등을 고려하여 디자인 및 재료를 적절하게 선별하여 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폴 유도 사인 디자인 (일부 내용)
  • 폴 유도사인은 SBS 본사 및 계열사 등의 위치 및 방향을 알려주는 기능을 수행하는 사인물로 도로변의 교차지점이나 해당 분기점에 설치한다. 각 사인의 비례와 크기는 현장 상황에 맞게 본 항의 예시를 토대로 실측 조정한 후 제작하여 설치한다.
  • 폴 유도사인은 도로변에 설치되는 사인이므로 시공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외부 충격에 충분히 견뎌낼 수 있도록 단단히 고정시키도록 한다.
픽토그램 사인 디자인 (일부 내용)
  • 픽토그램은 문자가 아닌 그림 도형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시각언어로, 각종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이해시킬 수 있으며 사인 적용에 적합하도록 간단명료하게 디자인하였다. SBS의 픽토그램은 사인 매체에 적용되어 시설물에 대한 정보 전달의 기능을 수행한다.
  • 아래의 사인 디자인 내용은 건축의 조형적 특성과, 색채 디자인 계획, 이용자의 동선을 고려한 아이덴티티 측면과 정보 전달의 기능적 측면 등의 다각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여 디자인되었다.
Internal Audit / External Audit
  • 내부, 외부환경을 고려한 소재 선택 및 사인 디자인을 전개하였으며 외부 환경에서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사인 디자인을 적용하였다. 내부환경에서는 실내의 건축환경을 조화를 고려하였으며 외부의 디자인과 구분하여 적용하였다.
  • 전체적으로 SBS 방송센터의 첨단, 미래지향적 이미지에 부합하는 사인 개발을 목표로 하여 Identity의 본질적 속성과 건축 특성이 조화된 Simple & Modern Style을 표현하였다.
Sign Identity System Manual
SBS 사인 디자인 개발을 위한 환경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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